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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차가 필요 없는 자동차 코팅 기술 나와

왕도매 2012. 7. 26. 09:42

세차가 필요 없는 자동차 코팅 기술 나와 
 


닛산(Nissan)의 “스크래치 가드 코트(Scratch Guard Coat)”는 수년간 자사 자동차 표면에 생긴 미세한 스크래치를 없애는데 사용되어 온 기술이다. 최근에는 이 기술이 아이폰 케이스로도 영역을 확장했다. 그리고 좀 더 최근에는 이 기술이 진일보하여 나노 캡슐을 활용함으로써 좀 더 깊게 난 스크래치와 긁힌 자국을 없애는 코팅 기술로 발전하였다. 이번에는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기술대학교(Eindhoven University of Technology)가 이런 스크래치 제거뿐 아니라 힘겨운 세차로부터 자동차 오너들을 해방시켜줄 획기적인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방수효과가 매우 높고 항균성이 좋은 코팅제는 새로울 것이 없다. 다만 방수 및 방부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에 응용분야가 제한적이었을 뿐이다. 이는 자동차 표면 등에 코팅했을 때 방수성 및 항균성을 띠는 나노 크기의 입자들이 작은 접촉에도 쉽게 손상을 입기 때문이다.


아인트호벤 기술대학교 화공화학과 연구진들은 이 문제를 특별한 표면을 개발함으로써 해결했다고 한다. 표면에 기능적인 화학물을 입히고 그 끝에 일종의 “줄기”를 붙여놓았는데, 이 부분이 코팅과 섞이게 되는 것이다. 스크래치로 인해 바깥쪽 표면층이 벗겨지면 그 아래층에 있는 “줄기”가 표면을 다시 복구하는 기능을 한다.


이로써 매우 방수성이 높은 코팅표면이 만들어지고 자동차에 입히면 얕게 패인 스크래치는 저절로 깨끗하게 복구되며 물방울은 차 표면위의 먼지를 머금고 굴러 떨어진다. 다시 말해서 자동세차나 손세차가 굳이 필요하지 않고 가끔 비를 맞으면 세차가 된다는 뜻이다.


이 기술은 또한 자정 능력이 있는 셀프-힐링 휴대폰 디스플레이, 태양광 패널, 콘택트렌즈 등에도 사용될 수 있다. 연구진은 이 코팅기술을 항공기에 사용하면 자정 기술 덕분에 항공기 표면의 이물질이 제거되므로 더 깨끗해져서 공기저항을 덜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렇게 되면 연료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다. 또한 선박에 코팅하면 표면에 해조류가 붙어 자라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아울러 항공기와 선박의 페인팅 보수의 빈도도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연구진은 이 기술이 완전히 코팅을 뚫지 않을 정도의 깊지 않은 스크래치에만 효과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래도 우리 주변에 세차장은 당분간 남아 있을 것이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더 개발하기 위해 다른 대학 및 산업계 파트너와 함께 더 발전시킬 계획이다. 상용화된 첫 번째 코팅 제품은 약 6년에서 8년 정도 후에 생산준비가 될 전망이다. 가격은 시중에 나와 있는 코팅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http://www.tue.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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